플립에 오신 것을 환영합니다.
문서를 만들기 전, 현재 수집하여 이용하고 있는 개인정보의 현황을 입력해주세요.
수집·이용 현황 입력하기
플립에서는 개인정보를 쉽고 편하게 관리하실 수 있도록 모든 정보가 연동되고 있습니다.
먼저 현황을 정리하고 편리하게 문서를 생성하세요.
개인정보 관리 → 수집·이용
수집·이용 창에서 추가하기를 클릭하면 나타나는 오른쪽 탭을 위에서부터 차례대로 입력해주세요.
예시를 선택하거나 직접 입력할 수 있습니다.
순서 편집을 클릭하면 ☰을 드래그하여 행의 위치를 변경할 수 있습니다.
개인정보 현황은 수집·이용하는 개인정보가 추가·삭제될 때마다 수시로 업데이트해야 해요.
용어 이해하기
구분(업무명)
개인정보를 처리하는 업무를 구분하는, 처리 목적의 상위 카테고리입니다.
개인정보를 처리하는 목적들을 업무에 따라 그룹핑해 주세요.
ex) 회원가입 및 관리, 신규 서비스 개발, 마케팅 및 홍보
처리 목적
앞서 입력한 업무별로, 개인정보를 처리하기 위한 목적을 모두 입력해 주세요.
ex) 본인 식별·인증, 회원자격 유지·관리, 고지·통지사항 전달, 서비스 부정 가입 및 이용 방지
‘~등’으로 축약하면 안돼요! 처리하려는 목적을 모두 일일이 나열해 주세요.
처리항목
필수항목
수집하고 있는 개인정보 항목 중, 앞에서 입력한 목적 달성을 위해 반드시 필요한 개인정보 항목을 말합니다.
만약 쇼핑몰에서 주문자의 이름, 전화번호, 주소를 모르면 구매한 상품을 배송해줄 수 없겠죠? 이러한 개인정보들이 필수항목이예요.
ex) (회원가입 단계) 이름, 아이디, 비밀번호, 닉네임, 휴대전화번호 / (배송정보 입력 단계) 주소, 상세주소
개인정보는 업무 목적을 고려하여 합리적인 범위 내에서 최소한의 정보를 필요한 시점에 수집하여야 합니다.
ex) 상품을 배송할 때 필요한 집 주소와 같은 개인정보는 회원 가입 단계가 아닌, 상품 주문 시에 수집하여야 해요.
선택항목
반드시 필요하진 않지만, 서비스의 추가적 기능 또는 회사의 필요에 의해 이용자들로부터 선택적으로 제공받는 항목입니다.
서비스 상에서 수집하는 정보들 중 필수항목이 아닌 정보는 모두 선택항목에 써주시면 돼요.
예를 들어, 성별은 마케팅이나 상품 추천을 할 때 유용한 정보지만 이 정보가 없다고 해서 문제가 되지는 않는 정보예요.
ex) 결혼기념일, 취미, 현재 재직 중인 회사명, 추천인
선택항목은 말 그대로 “선택”항목! 선택항목을 입력하지 않아도 서비스를 이용할 수 있어야 해요.
보유 및 이용기간
업무처리에 필요한 최소한의 기간을 구체적으로 정해주세요. 항목들을 이용하는 기간 뿐만 아니라 저장, 보관하는 기간이 모두 포함됩니다.
ex) 회원 탈퇴일로부터 6개월(서비스 부정 가입 및 이용 방지 목적), 이벤트 참여일로부터 3개월
‘목적 달성 시’ 라는 말은 구체적 기간이 아니기 때문에 사용하시면 안돼요!
다른 가이드 보기